반응형

반응형

홈패션 공예와 패션 양재

▶홈패션 공예
▶패션 양재

1. 홈패션 이야기

홈패션이란 이불, 커튼, 벽지 따위를 보기 좋게 고르고 고쳐 집을 꾸미는 일이라고 사전에 나와 있습니다. 이와 같이 홈패션 공예는 재봉틀을 이용하여 인테리어에 사용되는 작은 소품부터 앞치마, 냉장고 커버, 에어컨 커버, 이불, 커튼 등을 만드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홈패션과 패션 양재를 두고 어느 것을 먼저 배워야 하나는 재봉틀을 처음시작하는 분들은 고민이 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을 이야기드리자면 홈패션으로 기초 재봉틀 사용법과 재봉틀을 익숙 해지신 후에 패션양재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홈패션과 양재는 비슷해 보이면서 다른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홈패션이 경우 집 인테리어에 필요한 용품들을 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신생아 용품, 가방등도 만들기도 합니다.

2. 패션 양재 이야기

양재는 사실 양복을 재봉하는 일이라고 사전을 검색하면 나오는데요..패션양재는 기초적인 의류를 만드는 기술을 배우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장 기초가 되는 치수 재는 것부터 재단하는 것 등 패션양재 초급에서 배우게 됩니다.
한재(韓裁)에 대응되는 말로 프랑스어 쿠튀르(couture)에 해당됩니다. 즉 양복을 만드는 전과정 또는 그 일을 가리키며 치수재기에서 마무리까지의 모든 것을 말합니다. 직업적으로는 여성용 드레스 메이커와 남성용의 테일로로 나눌 수 있는데 현재 양재라고 하면 주로 여성과 어린이용 의복의 가정 양재를 말합니다.
양재는 가정 양재와 직업적 전문직으로 크게 나눌수 있는데 한국에서는 레디 메이드, 오더 메이트, 이지오더, 홈메이킹의 4 형태가 있습니다. 서양의 주요 양식방식 예로서 프랑스식 오트 쿠튀르(haute couture : 고급 양장점)과 미국식 대량생산이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홈패션과 패션양재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재봉틀을 처음시작하면서 홈패션과 패션양재등 재봉틀을 배울때 고민을 했던 기역이 있습니다. 처음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가볍게 홈패션을 먼저 시작하신 후 재봉틀이 익숙해 지신 후에 패션양재를 배우시는 것을 추전 드립니다. 배우는 목적에 따라 틀려지시겠지만 위에서 이야기되었듯이 홈패션은 인테리어 소품을 만드시고 싶으신 경우 패션양재는 전문적으로 또는 일상복을 직접 만들어 보고 싶은 신 경우로 나눠서 배우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처음 배우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래어 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