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응형

원단의 종류

▶면
▶린넨
▶모
▶실크
▶앙고라
▶쟈가드
▶나일론
▶트위드
▶분또
▶코듀로이
▶기모
▶스웨이드
▶퍼(천연퍼/인조퍼)
▶다이마루

1. 면

면은 자연섬유로 흡수성, 내열성, 염색성이 뛰어나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김이 잘 가고 형태 안전성이 작아서 폴리에스테르, 레이온과 혼방하여 많이 사용합니다. 면원사에는 자수라는 것이 있는데 16,20,30,40수... 로 면 1g으로 몇 m의 원단을 뽑아내느냐에 따라 수가 정해진다고 합니다. 수가 높을수록 얇아집니다.(16수가 가장 두껍고, 40수가 가장 얇음)

2. 린넨

린넨은 아마에서 섬유를 채취해 직물로 짠 것으로 가장 오래된 천연섬유이기도 합니다. 가장 우수한 상품은 벨기에, 네덜란드, 캐나다, 러시아와 같이 기온이 낮은 지역에서 생산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마식물 원료로 면보다 내구성이 좋고 튼튼하여 퀼터들이 여름에 주로 많이 사용합니다. 

3. 모

모는 케라틴으로 구성된 단백질 섬유로 양털을 원료로 한 원단입니다. 원단자체가 열전도율이 낮아서 보온에 좋습니다. 단열과 발열이 가능하여 주로 겨울에  사용합니다.

4. 실크

많이 사용되지는 않지만 빅토리안 퀼트, 실크리본으로 자수를 놓을 때 사용됩니다.

5. 앙고라

모헤어의 종류로 산양털이나 토끼털을 사용하고 모피처럼 긴 솜털로 된 농직물로 아주 가늘고 부드러우며 털날림이 있습니다.

6. 쟈가드

직물로 꽃이나 꽃잎 모양의 무늬가 입체적으로 파이거나 바탕색과 무늬색이 대비를 이루게 짠 것입니다.

7. 나일론

마찰에 강하며 인장강도가 다른 섬유보다 월등하고 광택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8. 트위드

평직 또는 농직으로 잔 원단으로 보통 두가지 이상의 색을 사용하여 창살무늬, 삼능 무늬를 넣기도 합니다.

9. 분또

단단하면서 신축성이 좋고 복원력이 좋으며 비침이 없는 원단입니다.

10. 코듀로이

흔히 골덴으로 불리는 소재로 골이 있는 겨울 원단입니다.

11.  기모

원단의 한쪽표면을 굵어 보풀이 일도록 처리한 원단으로 보온성이 높고 부드럽습니다.

12. 스웨이드

새끼양, 소의 가죽을 보드랍게 보풀린 가죽 또는 천연 스웨이드 가족을 만든 소재입니다.

13. 퍼(천연퍼/인조퍼)

천연퍼에는 라쿤, 토끼, 폭스 등이 있으며 동물의 천연 털입니다. 인조퍼는 천연퍼를 모방한 소재로 양모, 토끼, 폭스 등의 이미테이션이 있습니다.

14. 다이마루

다이마루 원단은 다이마루 기계에서 생산된 원단을 말합니다. 크고 넓다의 '다이'와 둥글다의 '마루'가 합쳐진 일본어로 한자어로는 '환편'이라고도 합니다. 일본을 통해서 들어오는 섬유소재로 얇은실로 촘촘히 짜이다 보니 부드럽고 상하좌우 신축성이 좋습니다.

마무리

원단의 1마는 보통 가로 90cm~세로110cm를 기본으로 합니다. 가로길이가 90cm 이상이 되면 대폭원단이라고 합니다. 이상 원단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