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응형

레진아트

▶레진아트란
▶레진의 종류

1. 레진아트란

레진(모형 제작이나 캐스팅에 활용하는 합성수지)을 활용해서 제작하는 공예를 총칭하는 말로 식물이 수지관에서 분비되는 물질을 말합니다. 수지의 색은 식물 종에 따라 투명한 경우도 있고 라텍스와 유사하게 흰색을 띠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거에는 곤충, 크게는 파충류들이 이런 식물에서 나온 수지에 갇혀 그대로 굳혀져 지금의 호박(Amber) 화석이 된 것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식물 수지(Resin)는 광택제, 접착제, 음식물의 유약제 등에 이용되거나 석유화학 제품을 기반으로 상온 열경화형 수지와 빛을 개시제로 레진을 기반으로 한 공예로서 일상생활 속 소품이나 인테리어 부분에 적용하며 넓게는 산업전반에 적용됩니다. 레진은 우리말로 바꾸면 수지라고 바꾸어 부를 수 있는데요 물에는 잘 녹지 않지만 알코올 등에 쉽게 녹는 부서지기 쉬운 고체 혹은 반고체 상태의 물질을 말합니다. 

2. 레진의 종류

유기화합물 및 그 유도체로 이루어진 비결정성 고체 또는 반고체로 천연수지합성수지(플라스틱)로 구분되는데 모형제작이나 캐스팅에 사용하는 것은 후자인 합성수지를 말합니다. 레진은 원형제작에 주로 사용되는 에폭시 수지와 형틀에 부어 넣어 캐스팅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우레탄 수지로 크게 나눌수 있습니다.
천연수지에는 송진, 코펄, 호박, 유향, 몰약, 고무등이 있으며 합성수지에는 천연수지를 비슷하게 만들어낸 플라스틱으로 합성수지(레진)에는 에폭시 레진과 무발포 우레탄 레진, 자연경화레진, UV레진, LED레진 등이 있습니다.
에폭시 레진은 반축 형태와 액체 형태가 있으며 주제와 경화제를 1:1 비율로 섞어 사용하고 반죽 에폭시 수지는 경화시간이 짧아서 직접 형태를 제작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무발포 우레탄 레진은 모형 제작용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종류로써 주제와 경화제를 섞어 사용하는 것은 에폭시 수지와 같지만 물과 같은 묽은 액체라서 형틀에 손쉽게 부어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과 1~2분 만에 경화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가사 시간이 대단히 짧아서 숙달된 사람이 아니면 작업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자연경화 레진의 경화라는 것은 딱딱하게 굳히는 과정을 의미하고 다른 말로는 큐어링이라고 합니다.
자연 경화 레진은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상온에서 최소 4시간에서 최대 24시간 정도가 지나면 자연상태에서 딱딱하게 굳는 특징이 있습니다. 투명도가 높고 모양을 해칠 수 있는 기포가 작업 시에 거의 생기지 않기 때문에 깔끔한 작업을 요구하는 모형 보석 만들기나 미니어처 음식의 국물, 소스 만들기에 주로 사용됩니다. 다른 종류의 레진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주제와 경화제를 정확히 1:1로 섞어주지 않으면 단단하게 굳지 않고 온도에 영향을 특히 많이 받기 때문에 추운 날에는 경화가 더 오래 결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UV레진은 이름처럼 UV 빛을 받으면 굳는 성질을 가진 레진입니다. UV는 자외선을 의미하고 강한 햇빛에 두어도 경화 작업이 가능하지만 빠른 경화 작업을 위해서 주로 UV램프를 사용합니다. 굳으면 플라스틱처럼 딱딱해지는 하드타입과 굳으면 플라스틱처럼 굳어지는 젤리나 고무처럼 휘어지는 성질을 가지는 소프트 타입처럼 다양한 타입으로 나뉘고 점도에 따라 흘러내리는 제형인 저점도와 꾸덕꾸덕한 제형인 고점도 레진으로도 나뉘어 종류가 다양합니다.
LED레진은 가장 쉽게 경화가 가능하며 LED뿐만이 아니라 UV와 겸용으로 나오는 레진이 많이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오늘은 레진아트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레진아트는 초등학교 장난감으로도 많이 나오는데요 장난감경우에는 UV레진을 많이 사용합니다. 장난감으로 나올정도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재미있는 공예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